> 오피니언 > 의학칼럼
[의학칼럼]강길전 박사의 "양자의학이란 무엇인가"
강길전 박사  |  kangkj@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4.19  17:11:22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양자의학 특강]②

강길전 박사의 "양자의학이란 무엇인가"

   
강길전 박사

[註] 양자의학 특강은 지난 번 게재에 이어 두 번째 연재로 싣는다.


5. 에너지장에 문제가 있으면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에너지장의 정체는 질병을 일으킨다. 음식이 아무리 칼로리가 충분하고, 세균이 없으며, 중금속 등이 없다는 판정을 받았다 하더라도 나쁜 에너지장을 가진 음식은 질병을 일으킨다. 마찬가지로 물도 세균도 없고, 중금속 등이 없다는 판정을 받았다 하더라도 나쁜 에너지 장을 가진 물은 질병을 일으킨다. 나쁜 에너지장을 가진 전자기파는 질병을 일으킨다.

6. 에너지장을 이용하여 질병을 진단할 수 있다. 에너지場은 공간적으로 혹은 시간적으로 하나로 연결되어 있고 따라서 미래와도 연결되어 있고, 또 에너지場은 카오스(chaos) 수학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따라서 에너지場을 해석하면 질병 발생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 미국 플로리다 대학의 제이 크리스 사케라레스(J. Chris Sackellares)는 뇌파를 가공처리하면 간질 발작을 10분 전에 예측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 카오스의 끌개(attractor)의 모양을 보고 심장마비를 예측할 수 있다. 이는 끌개의 분포도를 보면 알 수 있는데 만약 끌개가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으면 심장기능은 정상을 뜻하는 것이고 그것이 다소 좁은 범위로 응축하고 있으면 8일 후에 심장마비가 일어날 수 있다는 의미가 되며, 만약 그것이 하나의 점으로 응축이 되면 13시간 후에 심장마비가 일어난다는 증조가 된다.

영국의 Lead대학에서는 임산부의 복부에 자궁수축을 감지하는 센서(sensor)를 부착하여 자궁정보를 탐지 및 분석함으로써 출산일 2주 전에 진통 시작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고 하였다.

에너지장을 이용하여 질병을 진단할 수 있다. 영국의 헤리 올드필드(Harry Oldfield)는 육체의 에너지장을 검색(scan)하는 장치인 ESM(ELECTRO-SCANNING METHOD)개발 한 다음 여기서 채취한 환자의 정보를 컴퓨터상에 칼러로 표현하는 기법을 개발하였는데 이것을 PIP(Polycontrast Interference Photography)라고 부른다.

이 PIP 기법에 의하면 만성피로증후군의 경우 몸의 전신에 붉은 색으로 표현되고 복통이 있으면 복부에 붉은 색으로 나타난다. 독일에서는 BICOM(biocommunication)이라는 장치를 개발하였는데 이 장치는 인체의 세포, 조직 및 장기의 고유의 에너지장을 해석할 수 있어 여러 종류의 질병을 진단할 수 있다.

육체의 에너지장을 오라(aura)라고 부르는데 이 오라를 이용하여 질병을 진단할 수 있다. 즉 오라를 컴퓨터상에서 표현이 가능한데 건강한 사람은 오라의 모양이 깨끗한 타원형을 보이는데 오라 모양에 결함이 보이면 그 부위에 해당되는 장기 및 조직에 병이 있음 을 알 수 있게 된다.

러시아에서 개발한 오베론(OBERON)이라는 진단 및 치료 장치가 있다. 이 장치는 환자의 얼굴을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다음 이것을 컴퓨터 화면에 띄운다. 뇌파 장치의 헤드폰을 착용한 의사는 컴퓨터 모니터 상에 나타나는 환자의 얼굴 사진을 직시한다. 그러면 의사의 시각에서 얻어진 정보는 저절로 오베론에 전송되어 오베론의 프로그램에 의하여 다음과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첫째, 장기 및 조직 별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둘째, 장기 별로 기능 을 분석할 수 있다. 즉 장기 별로 치료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문제가 있는 부위에 대한 정상 기능정보가 데이터베이스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장기의 최상 상태, 정상 상태, 긴장 상태, 기능장애 과도기, 부분적 기능장애 및 명백한 기능장애 등과 같이 6등분의 기능 상태를 알 수 있다. 셋째, 기능저하가 있는 경우에 그 원인을 분석할 수 있다. 즉 그 원인이 급성 원인, 만성 원인, 면역기능장애, 양성종양 혹은 악성종양 등을 알 수 있다.

7. 에너지장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물의 에너지장을 이용한 치료법이 동종요법이다. 동종요법은 18세기 말 독일의 의사 사무엘 하네만(Samuel Hahnemann: 1775-1843)이 순전히 직관에 의해서 개발된 치료법인데 이것은 첫째, 물의 에너지장이 기억하는 원리. 둘째, 이열치열(以熱治熱)의 원리. 셋째, 자연치유력의 원리 등을 이용한 치료법이다.

최근에는 양자 물리학적 개념으로 물의 분자場에 정보를 전사(imprinting)하는 방법이 개발되고 있는데 여기에는 라디오 방송파를 방송하는 원리를 응용하고 있다. 방송국에서 아나운서의 음성을 방송하기 위해서는 고주파라는 운송파(carrier wave)에 음성을 실어야 한다. 이와 같이 운송파에 정보를 실리는 것을 변조하고 하는데 변조에는 AM과 FM이 있다.

이와 같이 변조된 아나운서의 음성이 방송되면 라디오는 이것을 붙잡아서 운송파는 제거하고 음성 정보만 들려주게 된다. 이와 같은 원리를 이용하여 미국의 가농(Gagnon)이라는 사람이 '인터루킨-2'의 주파수를 변조하는데 성공하였다. 가농은 인터루킨-2의 주파수를 운송할 운송파는 양자장을 이용하였는데 따라서 양자장 발생장치가 필요하다. 양자장 발생장치로는 카두시우스 코일 혹은 뫼비우스 코일을 사용하였다.

카르니틴(Carnitine)이라는 아미노산의 분자場 원리를 이용한 상품도 제품화되어 있는데 이것을 '라이프 웨이브(Life Wave)'라고 부른다. 카르니틴은 지방을 근육의 미토콘드리아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지방은 미토콘드리아에서 연소되어 ATP를 생성한다.

따라서 카르니틴을 공급하면 에너지와 스테미나를 얻게 된다. 그런데 이 카르니틴을 나노테크닉에 의하여 원자 배열을 변형시키면 이 카르니틴은 햇빛의 광자(photon)를 받아서 카르니틴의 에너지장을 방사하기 시작한다. 이와 같이 카르니틴의 에너지장을 방사하는 페치(patch)가 '라이프 웨이브(Life Wave)'이다. '라이프 웨이브'를 피부에 부착하면 피부의 자장이 운송파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운송파에 변조된 카르니틴의 에너지장이 인체를 순환하게 된다.

독일의 생체정보장치(BICOM)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독일 소아과 의사 슈마허(P. Schumacher)는 BICOM 을 이용하여 200명의 피부 알레르기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한 결과, 83%에서는 성공적으로 치료되었고 11%는 상당히 호전되었으며, 4.5%는 전혀 치료효과가 없었다고 하였다.

구소련의 패페즈(B. J. Papez)는 BICOM을 이용하여 통증을 호소하는 각종 운동선수 24명을 대상으로 치료한 결과, 치료 회수, 치료 기간 및 치료 효과 등에서 기존의 치료법보다 유의하게 우수하다고 하였다. 독일의 내과 의사 게르하르드(I. Gerhard)는 BICOM을 이용하여 만성 간염 환자 28명을 대상으로 치료 한 결과, 기존의 치료법보다 BICOM으로 치료한 경우가 월등히 우수하다고 하였다.
 
에너지장은 '비국소성 원리'에 의하여 연결되어 있는 개념을 이용한 치료법이 침술이다. 침술은 중국의 전통 의학으로 5000년 전부터 인체의 많은 질병을 치료해 왔고 1997년에는 미국의 식품의약청(FDA)으로 침술의 치료 효과가 있음을 정식으로 인정을 받았다. 침 이외에 다른 방법으로 경혈을 자극해도 동일한 효과를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손가락 지압이나 심지어 연필 및 볼펜 등을 사용해도 침과 동일한 효과가 있고 콜드 레이져(cold laser)를 사용해도 동일한 효과가 있다. 그래서 이 치료법을 콜드 레이져 테라피(Cold Laser Therapy 혹은 Low level laser therapy)라고 부른다.

최근에는 전자장치와 접목을 하여 임신한 산모의 입덧 치료기라 하여 '릴리프 벤드(Relief Band)'라는 것이 시판되고 있는데 이것은 침자리인 'PC 6(內關)'에 전자 칩을 부착하여 전자기를 자극함으로써 입덧을 80% 정도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너지장은 '비국소성 원리'에 의하여 연결되어 있는 개념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치료법이 있다. 뼈의 에너지장은 인체의 모든 조직의 에너지장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뼈를 만짐으로써 많은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정골요법:osteopathic therapy).

척추의 에너지장은 인체의 모든 조직의 에너지장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척추를 만짐으로써 많은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척추교정 요법: chiropractic therapy). 연조직의 에너지장은 인체의 모든 조직의 에너지장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연조직을 만짐으로써 많은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마사지요법: massage therapy).

경혈에 해당되는 부위의 에너지장은 인체의 모든 조직의 에너지장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경혈을 만짐으로써 많은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지압 요법: acupressure therapy). 발바닥의 에너지장은 인체의 모든 조직의 에너지장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발바닥을 만짐으로써 많은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반사 요법: reflexology). 근육의 에너지장은 인체의 모든 조직의 에너지장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근육을 만짐으로써 많은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응용 기생리요법: applied kinesiology).

에너지장의 복사 장치를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는데 러시아의 의사이며 물리학자인 짱 칸젠은 생체의 에너지장을 수신하기도 하고 송신하기도 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였는데 이 장치를 사용하여 암을 가진 쥐에게 정상 쥐의 에너지장을 조사함으로써 암을 가진 쥐의 70%를 치료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이미 생식 기능을 잃어버린 늙은 쥐에 젊은 쥐의 에너지장을 조사함으로써 쥐의 생식능력을 회복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사람에 적용하여 회춘이 가능하였다고 했다.

조직의 에너지場을 이용하면 골절을 빨리 치료할 수 있다. 미국의 정형외과 의사 로버트 베커(Robert Becker)는 뼈가 골절되었을 때, 에너지場을 골절 부위에 조사하면 골절이 빨리 치유된다고 하였다. 골절의 치유 과정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베커는 중요한 발견을 하였는데 그것은 골절이 생기면 골절 부위에 출혈에 의하여 적혈구가 모이게 되는데 이 적혈구가 조직의 에너지장을 쪼이게 되면 탈분화(dedifferentiation)가 일어 기세포(stem cell)로 환원되었다가 재분화(re-differentiation)에 의하여 골세포가 된다고 하였다.

8. 마음 의학(Mind Medicine)의 개요

1) 양자의학에서 '마음'이란?

현대의학에서는 마음은 뇌에 있고 뇌의 전기적 혹은 생화학적 부수 현상으로 생각하여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양자의학에서는 마음은 육체와는 별개의 독립된 실체이며 마음은 뇌에 위치하는 것이 아니라 육체가 차지하는 공간과 중첩되어 있고 마음은 평소에도 육체와 분리가 가능하다. 즉 수면이 마취 중에는 분리된다.

2) 과연 마음은 몸과 독립적인가?

미국의 양자 물리학자 윌리엄 틸러(William A. Tiller)는 '의도 주입 장치(IIED: Intention Imprinted Electric Device)'를 개발하였는데 이 '의도주입전자장치'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다. 즉, 명상의 대가로 하여금 '물의 수소 이온 농도가 증가하라'라는 내용을 이 장치에 저장하고 물을 붓고 물에는 pH 측정기를 부착하였다.

그리고 대조군으로 의도가 주입되지 않은 장치를 설치하였다. 3개월 동안 기록한 다음 두 군을 비교하였는데 그 결과, 실험 군에서는 물의 수소이온을 10,000배 증가하였다. 또 다른 실험에서 명상 상태에서 다음과 같은 특정 의도를 전자장치에 주입하였다.

즉 '간 효소인 ALP의 활성이 가하라', '보조 효소인 NAD의 활성이 증가하라' 그리고 '과일파리 유충이 빨리 성숙하라' 등이었는데 그 결과 간 효소인 ALP의 활성은 10-25배 증가 되었고(P<0.001), 보조 효소인 NAD의 활성은 10-25배 증가되었으며(P<0.001), 과일파리 유충은 15-25% 빨리 성숙되었다(P<0.001).

마음과 몸이 독립적이라는 또 다른 이유는 미국의 정신과 의사 푸트남(Frederic W. Putnam)이 많이 연구한 다중 인격 장애(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MPD)를 예를 들 수 있다. '다중 인격 장애'란 한 인격체에서 다른 인격체로 개인의 정체성이 완전히 바뀌게 되는 질환을 말하는데 이때 인격뿐만 아니라 감정, 의식, 필체, 예술적 재능, 지능지수, 외국어 구사력, 뇌파, 자율신경 기능, 시력 등이 모두 바뀐다.

갖고 있는 종양이 있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하며, 고질적인 알레르기성 피부병이 있기도 하고 없어지고 하며, (여성의 경우) 월경력도 달라진다. 한 사람이 평균 여덟 내지 열세 가지의 인격을 갖는다. 이와 같이 다중 인격이 나타나는 현상은 몸과 마음이 별개로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3) 양자의학에서 마음의 특징은 '마음은 3층 구조를 하고 있다'

양자의학에서 마음은 '표면의식', '개인무의식' 그리고 '집합무의식(절대의식, 우주의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개인무의식'은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 프로이드가 발견하였으며, 출생 이후 지금까지의 기억이 저장된 의식이다. '집합 무의식'은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 칼 융(C. Jung)이 발견하였으며, 단세포로부터 지금까지 진화하면서 경험하였던 모든 기억이 저장된 의식이다.

4) 양자의학에서 마음의 특징은 '집합 무의식(절대의식, 우주의식)의 무한한 능력'이다.

사람의 마음 구조 중에 가장 심층 부위에 있는 '집합무의식'은 무한한 능력이 있다. 그런데 집합 무의식의 이 무한한 능력을 성인에서는 왜 흔히 볼 수 없는가? 그것은 이 '무한한 능력'을 6세 이전에 개발하지 않아 '용불용설'에 의하여 쓸 모가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5) 양자의학에서 마음의 특징은 '이중성'이다.

마음은 에너지와 같아 입자성(粒子性)과 파동성(波動性)의 이중 성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마음이 파동성으로 변하면 몸 밖으로 방사하여 다른 사람, 생물 혹은 물질 등에 영향을 미친다.

6) 양자의학에서 마음의 특징은 '긴밀한 연결'이다.

몸과 마음은 서로 별개로 존재하지만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마음은 몸의 구석구석과 연결되어 있다. 마음이 몸과 구석구석 연결되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분자는 눈에 보이는 분자와 에너지장, DNA는 눈에 보이는 DNA와 에너지장, 세포는 눈에 보이는 세포와 에너지장, 조직은 눈에 보이는 조직과 에너지장, 장기는 눈에 보이는 장기와 에너지장 그리고 육체는 눈에 보이는 육체와 에너지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마음 또한 입자와 에너지장으로 구성되어 있어 육체의 부속된 에너지장과 마음에 부속된 에너지장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9. Mind는 육체적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마음은 몸의 구석구석과 연결되어 있다. 그런데 슬픔, 분노, 불안, 공포 등과 같은 스트레스는 분자, DNA 세포, 조직, 장기 등에 나쁘게 작용하여 육체적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최근에 스트레스 의학(Stress Medicine)이 발달하였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 스트레스 내용이 대뇌, 변연계 및 시상하부를 거쳐 내분비계통과 자율신경계통으로 반응을 나타낸다.

건강한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반응기와 회복기를 거치면서 빠르게 회복되는데 사람에 따라서는 스트레스를 잘못 반응하는데 여기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다. 첫 번째 유형은 동일한 스트레스에 매번 반응을 일으킨다. 두 번째 유형은 동일한 스트레스에 대하여 반응 회복이 길다. 세 번째 유형은 동일한 스트레스에 과잉 반응을 한다. 네 번째 유형은 동일한 스트레스에 과소 반응을 한다.

대체적으로 스트레스는 노이즈처럼 작용하는 마음의 불규칙적인 파형이며 '마인드 바이러스(mind virus)'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는 많은 병의 근원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가 일으키는 병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여드름, 알코올중독, 치매, 천식, 요통, 유방암, 만성피로증후군, 감기, 당뇨, 월경통, 심장병, 에이즈, 고혈압, 불임, 불면증, 월경 장애, 뇌졸중, 위궤양, 자궁암 등이다.

오하이오 의과대학 글래이스(Janice Kielcot-Glaser)는 외로움, 분리감 등과 같은 정서가 오래 지속되면 NK cell 활성이 감소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마음은 면역 계통과 연결되어 있다는 개념이 발전하여 오늘날의 정신-신경-면역학(psycho-neuro-immunology: PNI)으로 발전하였다. 뉴욕 메모리얼 슬로언-케터링 암 센터의 정신과 의사 홀랜드(Jimmie Holland)는 많은 암 환자는 암이 발병하기 6 - 8개월 전에 커다란 심리적 충격이 있다고 하였다.

즉 커다란 심리적 충격은 그 사람으로 하여금 '죽고 싶다는 마음'을 일으키고, '죽고 싶다는 마음'이 결국 죽게 되는 병, 즉 암을 일으킨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마음은 암 조직과 연결되어 있다는 개념이 발전하여 오늘날 정신-종양학(psycho-oncology)으로 발전하였다.

10. Mind을 이용하여 육체적 질병을 진단할 수 있다.

의사의 마음을 이용하여 질병을 진단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미국 뉴욕 간호대학 돌로레스 크라이거(Dolores Krieger)는 간호사들이 충분한 연습에 의하여 환자의 기(氣)를 느끼는 것이 가능하다. 즉, 기가 느슨한 응집 상태인가, 기가 심한 응집인가, 기가 부족한가 혹은 기가 불균형인가를 알 수 있다고 하였다. 의사도 훈련에 의하여 이러한 능력을 얻어 환자를 진단할 수 있다.

환자의 마음을 이용하여 질병을 진단할 수 있다. 뉴욕 의과대학 약리학 교수이었던 요시아키 오무라(Yoshiaki Omura)는 '오-링 테스트(O-ring)'를 개발하였고, 서양의 대체의학에서는 근육정보검사(Kinesiology test)를 개발하였다. 오-링 혹은 근육정보 테스트를 이용하여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기전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 '인삼은 당신의 체질에 맞느냐?'라고 물었을 때, 이에 대한 해답은 환자의 집합무의식은 알고 있다. 왜냐하면 집합무의식은 전지전능의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음에서 보는 바와 같은 정보 흐름도를 보면 알 수 있다.

표면의식에서 테스트의 내용을 인지

표면의식의 내용이 개인무의식(잠재의식)에 전달된다.
개인무의식의 내용은 집합무의식(우주심, 우주의식)에 전달된다.
집합무의식은 해답을 알고 있어 그 답을 육체의 에너지장에 전달된다.
육체의 에너지장의 내용은 육체에 전달된다.

11. Mind를 이용하여 육체적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제거하여야 한다. 여기에는 의사가 제거하는 방법, 기계에 의존하는 방법 그리고 환자 자신이 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의사가 제거하는 방법으로 미국의 정신과 의사 Roger J. Callahan이 개발한 'thought field therapy'가 있다. 이 방법에서는 첫 째, 환자로 하여금 불안을 야기하는 기억을 떠올리고 그것을 계속 생각한다. 둘 째, 의사는 손가락 2개를 사용하여 다음 순서대로 5회 강하게 두드린다.

미간(眉間) → 눈 밑 → 겨드랑이 밑 → 쇄골(鎖骨)
(Start of Eyebrow → Under Eye → Under Arm → Collar Bone)

QXCI라는 기계 장치를 이용하여 스트레스를 제거할 수 있는데 스트레스는 비정상 파형이기 때문에 QXCI에 의하여 반대파를 줌으로써 비정상 파형을 제로파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음은 몸의 구석구석과 연결되어 있다.

사랑, 감사 혹은 기쁨 등과 같은 좋은 마음은 분자, DNA 세포, 조직, 장기 등에 이롭게 작용하여 건강에 도움이 된다. 미국 하트메스(HeartMath) 연구소에서는 HRV(심박동변이)를 이용하여 사람의 마음 상태를 판정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 방법에 의하면 사람이 분노를 느낄 때 마음의 파동을 보면 매우 불규칙적인데 비하여 사랑의 감정을 가질 때의 마음의 파동을 보면 깨끗한 'sine wave(사인파波)'를 보인다.

그래서 하트매스 연구소에서는 마음의 파형이 불규칙적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랑의 감정'을 연습시켜 깨끗한 사인파(波)를 만들도록 한 결과 첫째, 스트레스 호르몬이 감소하고, 둘 째, 고혈압이 정상으로 하강하며, 셋 째, 노화가 방지되고 넷 째, 면역력이 증강되었다고 했다. 예를 들면 5분 동안 사랑의 감정에 집중한 사람은 6시간 동안 면역글로부린 IgA의 분비가 증가한다고 하였고 반대로 5분간 분노에 집중한 사람은 5시간 동안 면역글로부린 IgA의 분비가 떨어진다고 하였다.

유머 및 웃음이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유머는 스트레스 완화, 통증 완화, 면역력 증강, 혈액순환 증가, 산소 증가 등을 유도한다고 하였다. 또 일본에서 연구한 바에 의하면 18명을 대상으로 많이 웃게 한 다음 자연살해세포의 활성을 조사 해 본 결과 18명 중 13명에서 활성이 3-4배 증가하였다고 하였다.

심지어 2시간 동안 웃는 표정만 지어도 6명 중 4명에서 자연살해세포 활성이 증가하였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유머가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최근 미국에서는 유머요법(Humor Therapy)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현재 미국 듀크 대학병원 암 센터, 메릴랜드 대학병원 소아암 병동 그리고 뉴욕 슬로완 케터링 암 센터의 소아암 병동에서 이 방법을 실시하고 있다.
 
마음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데 여기에 사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명상, 호흡법, 이완반응(relaxation response), 기도치료, 심상법(imagination), 유도 심상법(guided imagery),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최면 및 자율훈련 등이 있다.

명상은 마음을 비우든 혹은 마음을 집중하든 중요한 것은 '하면 된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마음을 하나로 모우는 연습'을 매일 반복하여 뇌파를 동조시키기만 하면 된다. 명상에 의한 치료 효과를 보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혈중 콜치졸(cortisol)의 수치를 낮추며,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떨어뜨리며, 심장혈관 질환이 있는 환자의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이 있고 또 뇌세포를 재생시키는 효과도 있다.

이완반응의 치료 효과를 보면, 조기진통의 치료. 고혈압의 치료, 불임 치료, 갱년기 증상의 치료, 수술 후 통증 완화, 수술 후 불안 완화 및 수술 후 진통제 감소 등이다. 호흡법의 치료 효과를 보면, 심부전증, 불면증, 편두통, 천식, 수면 중 무호흡증, 고혈압, 공황장애, 스트레스 해소 등에 효과가 있다.

기도치료에 관해서는 미국의 내과 의사 도시(Larry Dossey)가 많은 연구를 했는데 도시가 제시한 기도치료의 한 예를 들면 이렇다. 중증의 심장병 환자가 종합병원에 입원했을 때 입원하는 순서에 따라 기도군(200명)과 대조군(200 명)으로 나누고 심장병 치료는 기도군이나 대조군이나 동일한 의사에 의해서 동일한 방법으로 치료하였다.

그러나 기도군에 대해서는 환자가 입원하면 환자 자신은 모르지만 미국의 전역에 살고 있는 신앙심이 돈독한 여러 사람의 기독교인으로 하여금 퇴원할 때까지 빨리 치유될 수 있도록 기도를 하게 하였다. 그리고 6개월 두 그룹을 비교한 결과, 기도 군에서는 항생제 투여양이 대조군의 5분의 1에 불과하였고, 폐렴의 합병증은 3분의 1에 불과하였으며, 기도삽관은 한 사람도 하지 않았고 사망자도 없었다. 양자 생물학자 글렌 레인(Glen Rein)은 기도의 치료 기전으로 마음의 내용이 육체에 전달되는 통로를 다음과 같다고 하였다.

표면의식에서 기도를 하면

표면의식의 기도내용이 개인무의식(잠재의식)에 전달된다.
개인무의식의 내용은 집합무의식(우주심, 우주의식)에 전달된다.
집합무의식의 내용은 육체의 에너지장에 전달된다.
육체의 에너지장의 내용은 육체에 전달된다.

자율훈련이란 독일의 정신의학자 요하네스 슐츠(Johannes Schultz)가 개발한 치료법인데 손바닥에 체온 센서를 부착하고 마음을 집중하여 손바닥의 체온이 올라가라고 하면 실제로 손바닥 체온이 올라간다. 물론 연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몇 일 내지 몇 달이 걸릴 수 있다. 일단 마음의 조정에 의하여 손바닥의 체온을 조절할 수 있는 수준이 되면 여러 가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자율훈련의 치료 효과를 보면, 심혈관 질환, 호흡기 질환, 소회기 질환, 비뇨생식기 질환, 근골격 질환, 내분비 질환, 신경계 질환 그리고 정신과적 질환 등이다.

바이오피드백의 치료 효과를 보면, 고혈압, 레이노즈 질병, 대변 및 요실금, 과민성대장염, 과잉 행동장애, 간질, 폐경기 증상, 만성통증 그리고 오심 및 구토 등이다.

미국의 종양학자 칼 사이몬튼이 개발한 암 환자를 위한 이미지요법(imagination therapy)이 있다. 칼 사이몬튼(Carl Simonton)은 생존할 확률이 거의 없는 61세의 후두암 환자를 방사선 치료를 하면서 환자에게 방사선 치료를 할 때 마다 '사선 치료는 수백 만 톤의 에너지를 가진 탄환으로 상상하고 암세포를 명중하여 암세포들이 모조리 파괴되는 모습을 상상하라'고 주문하였다.

그 결과는 극적이었으며 단 2개월 만에 암의 모든 징후가 사라졌다. 그는 이것을 이미지 요법 (imagination therapy)이라고 불렀다. 그는 여기서 힌트를 얻어 더 이상 치료법이 없는 159명의 말기 암 환자에게 이미지 요법(imagination therapy)을 시행하였다. 암치료를 위한 이미지 요법의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암세포를 이미지하고 이때 암세포는 엉성한 것으로 이미지 한다.
둘째, 암세포를 잡아먹는 자연살해(NK) 세포를 이미지 하는데 이때 NK세포는 먹성이 좋은 악어로 이미지 한다.
셋째, 암세포를 발견한 NK 세포가 암세포를 마구 잡아먹는 것을 이미지한다.
넷째, 암 덩어리의 크기가 점점 줄게 된 장면을 이미 지하여 마지막으로 암이 없어지는 장면을 이미지 한다.
다섯째, 환자 가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X-선도 찍고, CT도 찍었는데 의사는  암이 완전히 없어졌다고 선언하는 장면을 이미지 한다.
여섯째, 환자는 기분이 좋아서 날아 갈듯이 좋아하는 장면을 이미지 한다.
일곱째, 환자가 집으로 돌아와서 가족들이 모인 가운데 병원에서 진찰 받은 결과, 암이 없어졌다는 사실을 알린다. 이때 가족들은 일제히 박수를 치면서 환호하는 장면을 이미지 한다.
여덟째, 환자는 새로운 각오로 회사에 다시 출근하는 장면을 이미지 한다.

이러한 이미지 요법의 결과 대조군에 비하여 수명이 2배 로 연장하였고, 암이 완전히 소실된 경우가 22.2%나 되었으며, 50 %에서는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고 하였다. 최면의 치료 효과를 보면, 유방암의 보조 치료, 산모의 태아 위치 교정, 유방 확장 및 사마귀 치료 등이다. 가상현실을 이용한 치료 효과를 보면, 화상 환자의 통증 완화, 고소공포증 및 정신과적 질환 치료 등이다.

의사의 집합무의식도 무한한 능력이 있다. 따라서 의사의 마음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영성치료 (spiritual healing), 치료적 접촉(therapeutic touch), 원격치료(distant healing 및 기공(氣功) 등이 있다.

영성치료(Spiritual Healing)에 관해서는 UCLA 암연구소 소장인 맘두 고넘(Mamdooh Ghoneum)의 연구에 의하면 영성 치료는 자연살해 세포(NK cell)의 활성을 증가시킨다고 하였다. 비록 의사 자신이 영성 치료를 안 하더라도 영성 치료사(Spiritual Healer)를 고용하여 영성 치료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미국의 듀크대학병원 및 영국의 브리스톨 암센터 등에서는 영성 치유사를 고용하고 있다.


글을 마무리 하면서

양자 물리학이 등장한지 70년이 넘었다. 의학의 속성상 의학은 어쩔 수 없이 양자의학 쪽으로 갈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는 양자 물리학의 개념을 의학에 접목시키는 일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만약 현대의학이 양자의학을 수용한다면 현대의학에서 남용하고 있는 '언노운(unknown)'이니 '이디오패틱(idiopathic)'이라는 용어를 의학에서 상당히 몰아낼 수 있을 것이다.

양자의학은 한의학에서 말하는 '정・기・신(精氣神)'과 일맥상통하는 바가 있어 양자의학은 우리나라의 현대의학과 한의학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대체의학에서 대체의학을 조리 있게 설명하는 이론 체계가 없기 때문에 양자의학은 대체의학의 하나의 이론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강길전 박사 | 전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헤럴드시사영상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72길 22  |  대표전화 : 02-783-6699  |  팩스 : 02-783-6677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3가 24-2 제복빌딩 303(편집국)
등록번호 : 영등포 라 00389  |  사업자번호 : 107-20-37674  |  발행·편집인 : 조경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양병수
Copyright © 2016 헤럴드저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