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특집 > 인터뷰
의료용 바이오 실 개발한 동원메디칼 이길행 회장"인간존중 장인정신 고객가치"를 중시하는 기업
전영규 기자  |  yg223@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6.28  10:14:29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신기술-(주)동원메디칼

"인간존중 장인정신 고객가치"를 중시하는 기업  
의료용 바이오 실 개발한 동원메디칼 이길행 회장


[헤럴드저널=전영규 국장] 누구나 나이를 먹을수록 나이 들어 보인다는 말보다 ‘젊어 보인다’는 말을 듣고 싶어 하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피부가 축 늘어지지 않고, 탱탱하고 탄탄한 얼굴 라인은 젊음의 상징이다. 일반적으로 피부노화는 피지 분비가 줄고 표피층의 세포 회복능력이 떨어지면서 얼굴 주름이 자리 잡고 주름 골까지 생기게 된다.

   
본지와 인터뷰를 하고 있는 동원메디칼 이길행 회장

개인차가 있지만 대개 25세를 전후해 피부노화로 인한 주름이 나타나기 시작한다는 게 피부과 전문의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처럼 젊음의 상징인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중요한데, 한 번 생긴 주름은 쉽게 개선되지 않아서 자기 관리만으로는 힘들다.

과거에는 가장 보편적인 주름개선 성형시술로 ‘안면거상술’을 이용했다. 최근 들어 보톡스와 필러, 지방이식 등이 등장하더니 이젠 더 진화된 기법인 ‘실 리프팅’으로 시술을 하는 추세다.

실 리프팅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녹는 바이오 실을 삽입해 처진 피부, 턱선 라인, 목주름 등을 리프팅하고 얼굴 주름을 제거한다. 실 리프팅은 전반적인 얼굴주름과 처짐, 늘어진 얼굴선과 턱 선을 동시에 교정할 수 있다. 시술의 흔적이 거의 나지 않으면서도 확연한 리프팅 효과를 볼 수 있다.

   
동원메디칼은 의료용 PDO 리프팅 실을 제조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 32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PDO 리프팅 기법 일상화

과거에는 가장 보편적인 주름개선 성형수술은 ‘안면거상술’이었다. 안면거상술은 늘어진 피부를 잘라내고 피부를 당겨 봉합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신경손상 등 부작용 위험이 존재하고 수술 결과가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가 적지 않았다.

안면거상술의 뒤를 이어 비절개 시술들이 등장했고, 보톡스와 필러 등의 기법이 이용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최근 몇 년 사이에 가장 업그레이드된 안티에이징 시술로 '실 리프팅' 기법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실 리프팅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녹는 실을 삽입해 처진 피부, 턱선 라인, 주름 등을 개선하는 기법이다.

여기에서 동원메디칼(회장 이길행)이 리프팅 실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동원메디칼 이길행 회장은 이에 대하여 "처음에 의료용 실을 개발하여 치료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제조를 해 왔다"면서 "그러나 최근 들어 성형의 트렌드가 필러나 보톡스보다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리프팅 실을 사용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그는 "식약처 허가는 성형용 리프팅 실로 받은 것이 아니라 치료용 실로 허가를 받아 제조하고 있다"면서 "다만 수요자인 병원이나 의료진이 이 바이오-실을 의료용으로 쓰든 성형용으로 쓰든 사용하는 것은 의사의 판단이므로 제조사로서는 하등의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PDO 리프팅 실 연구개발한 ㈜동원메디칼

   
의료용 리프팅 실을 성형용으로 이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렇게 의료용 폴리디옥사논(PDO) 리프팅 실을 연구개발한 동원메디칼은 그리 오래된 회사가 아니다. 하지만 기술은 최첨단 바이오선 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차세대 벤처기업이다. 이 회사는 2011년 설립되어 국제나노연구팀 코크라인과 연구협약을 맺고 첨단 생산시설을 완비하게 된다.

그리고 동원메디컬 바이오선(Biosun)을 개발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KFDA)로부터 의료기기제조업 허가(제3547호)와 바이오선 의료기기제조품목허가(제11-1260호)를 획득했다. 국내에서는 세 번째로 KFDA 허가를 받은 셈이다.

이 회장은 "2011년도에 치료용 실을 개발하여 일반화한 후 2013년에 성형용 리프팅 실을 개발하게 됐다"면서 "이 리프팅 실은 가는 바이오 실에 코그처리(가시가 돋도록 하는 기법)를 하여 생산된 실을 피부에 삽입하여 당겨줌으로써 처진 피부나 주름이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후 동원메디칼은 기능성 바이오선을 개발하는 한편 유럽연합표준과 국제표준화기구로부터 EN-ISO 13485 인증을 받는다. 2013년에는 바이오코크 의료기기제조품목허가(제허13-415호)를 획득한다. 특히 2014년에는 국내 최초로 골드 코그(Gold 99.99%) 허가를 획득하여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이 회장은 실의 효과성에 대하여 "리프팅 실은 3개월 정도 지나면 다시 처짐 현상이 오는데 재시술을 통해 개선된다"면서 "이렇게 2~3개월 단위로 3회 정도 반복하여 리프팅을 하면 그 동안에 피부 조직에서 콜라겐이 생성되어 리프팅된 상태로 오랫동안 탱탱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동원메디칼의 연구 성과가 이어져 약 2년 동안 생체적합성 시험 등을 거쳐 2016년 10월에는 FDA(미국식품의약국)로부터 승인을 받음으로써 명실상부한 글로벌 인증 제품이 되었다.

치료용 리프팅 실 효과에 대하여 이 회장은 "우리가 흔히 한방에서 침술효과를 많이 보는 경우가 있다"면서 "침을 이용한 침술은 침을 꽂고 있는 동안에만 효과를 얻는 원리라면 리프팅 실은 시술을 통해 피부에 일정 기간 동안 심어 두는 것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효과를 거두는 원리"라고 설명했다.

현재 자사 제품의 수요는 국내 보다는 해외시장 수요가 더 크다는 이길행 회장은 국내 수요가 약 30%라면 해외 시장은 중국 러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등 32개국에서 70%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고 말한다. 현재 생산라인은 서울을 비롯하여 광주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등에서 국제규격 인증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고품질의 리프팅 실을 생산하기 위한 전자 제어시스템 구축

얼굴 주름을 펴 주는 실 리프팅 효과

실 리프팅 기법은 섬세한 장미 가시 같은 작은 돌기가 있는 실을 피부에 삽입한 뒤 주름을 당겨 펴 주는 시술이다. 실 리프팅에 사용되는 실은 폴리디옥사논(PDO) 재질로 식약청 허가를 받아 인체에 무해한 의료용 실이 사용된다.

이 회장은 "우리 동원메디칼 제품 중에서 모노 싱글 '바이오-선'은 피부에 폴리디옥사논(PDO) 봉합사를 이용한 세포의 자기 자극을 통해 얼굴 리프팅 주름제거에 효과적"이며 "싱글 스프링 '바이오–선'은 피부속의 콜라겐을 자극하여 피부재생을 유도해 주름 제거에 매우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1~2년 내 체내에서 분해되므로 부작용도 없다"고 설명했다.
 
실 리프팅은 이와 같은 페이스리프팅 실을 피부 아래로 이식하여 연부 조직을 균일하게 당겨서 늘어진 피부를 당겨주고 탄력 잃은 피부를 팽팽하게 해 준다. 실 리프팅 효과는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와 더불어 피부 처짐과 늘어진 턱 선까지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부위별로 필러나 지방시술을 받은 사람도 시술이 가능하다.

이 실 리프팅 기법이 이마주름, 팔자주름 등의 주름제거 효과 외에 처진 눈꼬리나 턱선, 처진 볼 살 등을 개선해주기 때문이다. 특히 시술 당일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부기나 멍이 거의 없다는 장점도 있다.

이처럼 최근 들어 실 리프팅이 주목받는 이유는 얼굴에 절개나 꿰매는 수술과정 없이 간단한 부분마취로 특수 실을 이용해 시술함으로서 즉각적인 얼굴 리프팅, 주름제거, 사각턱 개선 효과 또한 확실하기 때문이다.

   
이길행 회장은 국내 수요보다 해외수출이 더 많아 70%가 수출이라고 말했다

동원메디칼 PDO에 이어 신제품 PLLA 개발 성공

실 리프팅은 시술 시간이 30분~1시간으로 짧고 간단하므로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다만 시술 후 1~2주는 처진 살을 당기는 힘이 주로 귀 뒤쪽에 걸리기 때문에 입을 크게 벌리거나 음식 씹을 때 불편할 수 있다. 이 기간에는 경락마사지 같이 강한 자극은 피하고, 얼굴 근육을 과하게 움직이거나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피하는 게 좋다.

간혹 실 리프팅 부작용 사례가 있을 수 있다. 실 삽입 부위가 곪아 염증이 생기는 경우, 실 리프팅 실을 너무 얇게 이식하여 피부에 비치는 경우, 좌우 대칭이 안 맞는 경우 등이다. 실 리프팅 시술 부작용의 대부분이 식약청으로부터 허가를 받지 않은 불법 제조된 리프팅 실을 사용한 경우다.

정품 리프팅 실은 인체에서 분해되어 무해한 폴리디옥사논(PDO) 재질의 봉합사를 주로 사용한다. 신기술 보유기업 동원메디칼은 현재 PDO 재질로 제조하는 바이오-실을 물론이고, 지난 2016년 연구개발에 성공한 차세대 PLLA(Poly L-Lftctic Acid) 제품이 신제품으로 생산되고 있다.

PLLA 재질의 제품은 식물에서 추출한 AHA계열의 합성 폴리머로 재흡수가 가능하여 인체에 적합한 첨단 기술의 제품이다. 현재 이 재료를 사용한 스컬트라(sculptrft)로 유럽이나 국내 피부과와 성형외과에서 널리 사용 되고 있다.

㈜동원메디칼은 또 동남아시아 시장의 확장성에 대한 시장분석으로 인도네시아에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 중에 있어 향후 아시아 시장은 물론 중동 시장까지 개척할 수 있는 활로로 삼을 계획이다. 이처럼 동원메디칼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첨단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여 차세대 신제품을 준비해 가는 연구 중심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한편 이길행 회장은 회사의 사훈에 걸맞게 사회공헌과 봉사 활동에도 남다르게 열심히 하고 있다.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지만 사회와 별개로 성장할 수 없다는 생각에 지역사회 발전과 선진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광주지역에서 세계적인 봉사단체 라이온스클럽을 통한 봉사와 선진사회시민연대 대표를 맡아 사회의 발전적 가치를 추구해 오고 있다. 이 회장은 또 대한미술협회 고문,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HPM36회 회장직을 맡고 있다.

전영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헤럴드시사영상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72길 22  |  대표전화 : 02-783-6699  |  팩스 : 02-783-6677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3가 24-2 제복빌딩 303(편집국)
등록번호 : 영등포 라 00389  |  사업자번호 : 107-20-37674  |  발행·편집인 : 조경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양병수
Copyright © 2016 헤럴드저널. All rights reserved.